일상생활 정보통

술먹고 토하는이유 정리

곰돌이네생활법률 2019. 1. 27. 18:11

대한민국에서 술은 참 관대하고 또 많이 마시게 되며 술 한 잔쯤은 괜찮다고 생각하는 문화, 음주 문화가 정말 관대하게 용인되는 국가입니다. 다른 나라 사람들은 밤새 술 마시는 모습이 참 놀랍다고들 할 정도로 우리나라는 술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과하게 술을 마시고 나서 속이 울렁거리고 토하고 싶어지는 것도 당연한데요. 술이 아무리 강하다고 하더라도 술에는 장사 없다고 과음을 하게 되면 구토를 하고 소위 필름이 끊긴다고 말하는 현상이 생기곤 합니다. 저는 어제 테킬라를 너무 마셔서 많이 토해냈는데 잠에서 깨보니 문득 왜 우리는 이렇게 술 먹으면 토를 하는 것을 까라는 의문으로 검색엔진을 이용해서 정보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저와 같이 오늘은 술 먹고 토하는 이유를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술먹고 토하는이유 첫번째 알코올

당연히 기본적으로 누구나 알고 있을 내용이지만 알코올이 어떤 행동으로 우리에게 구토를 주는지 보니 알코올 체내 흡수 이후 분해하는 과정에 "아세트알데하이드" 라는 물질이 혈액 속에서 신경을 자극하게 되며 두통을 유발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구토를 발생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술먹고 토하는이유 두번째 독소

우리는 잘 모르지만 모든 술에는 다소간 독소가 포함되어 있어 간의 해독이 약해지면 기능상 일시적으로 장애가 발생하여 해독이 어려워지면 뇌에 신호를 보내는데 이것이 속을 울렁거리게 하며 곧 구토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2. 술먹고 토하는이유 두번째 위장

위장은 생각보다 그리 강하지 않습니다. 동양인은 원래 술을 해독하기 어려운데 그런데도 알코올로 위장을 공격하게 되면 미세한 경련이 일어나며 수축을 하고 소화 장애를 만들어 구토가 생깁니다. 마지막으로 술을 드시기 전에는 꼭 식사하시는 것이 좋고 여기서도 잔소리하기 싫지만, 우리 모두 적당히 마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구토 예방법이 될 수 있겠죠? 술 먹고 토하게 되면 식도가 다치기도 하며 때에 따라 위염도 발생한다고 하니 저도 오늘부터 한 병 이하로 마시겠습니다. 모두 금주하셔서 건강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